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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제란?
지식경제부 산하 에너지관리공단 주관하에 회전저항과 젖은노면 제동력 측정을 통해 1등급부터 5등급가지 등급화하여 제품에 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고효율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.
<타이어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제 적용시점>- 승용차용 타이어 : 2012년 12월부터 (2011년 12월 부터 자율 적용 가능)- 소형 트럭용 타이어 2013년 12월부터

회전저항 성능 표시

회전저항(RR : Rolling Resistance)
차량 주행중 타이어 회전에 따라 열이나 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에너지 손실 즉, 연비와 관계가 깊습니다.
회전저항이 적은 타이어 일수록 연료 소비가 줄어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에너지관리공단 연구에 따르면 회전저항이 10% 감소하면 약 1.74% 연비 개선효과가 있습니다.

회전저항(RP : Rollong Resistance) 이미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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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등급간 연비차이는 준중형급 기준이며 차량의 정비 상태, 기후, 교통 상황에 따라 상이 할 수 있습니다.
공연비가 16.5km/l라고 가정한 준중형 차얀에서 5등급 타이어를 1등급 타이어로 교체할 경우 리터당 최대 1.5km
연비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젖은노면 제동력 표시

젖은노면 제동력(Wet Grip)
젖은노면에서의 제동성능을 등급으로 표시합니다. 등급이 높을수록 제동 거리가 단축되어
안전한 주행이 보장됩니다.

젖은노면 제동력 제동력 (Wet Grip) 이미지